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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Story

SI 프로젝트 진척관리 Tip

Laughing Stone 2020. 10. 24.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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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SI 프로젝트에서 고객보다 반 보(요즘은 한 보 앞서가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정도만 앞서가길 원한다. 매번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PM 이나 PL 들에게 요구하는 첫 번째 사항이다.

'고객보다 반보 앞서 가라.'

 

1. 이는 고객이 얘기하기 전에 먼저 선수를 치라는 얘기다.

고객이 무엇을 궁금해 하는지 미리 파악하여 준비를 하고 일정을 통보하는 것이다. 물론 고객이 전혀 생각 안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 준다.

 

2. 고객이 요구하는 것 보다 조금 더 확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이 두 가지 안을 보자고 하면 3가지 방안을 만들어서 보여주어야 한다. 기능이나 범위를 확대하아는 얘기가 아님을 명심하자.

 

3. 미리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예고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미리 짧은 미래에 대한 예언을 할 수 있어야 전문가인 것이다.

알고 있었다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한 후 당연한 현상인 것처럼 설명하면 신뢰는 없어지고 마는 것이다.


  이렇게 반 보를 앞서가고 있다면, 고개과의 미팅은 수행팀이 주도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다. 수행팀이 말하고 고객은 듣는 편인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못하고, 반대로 고객이 물어 보거나 지시하고, 수행팀이 들은 후에야 답변을 내고, 원하는 기일에 맞춰 늦지 않게 리포팅을 한다면, 고객과 보폭을 같이 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고객과 보폭을 같게 하고 있다면 이미 그 프로젝트는 지연되기 시작한 것이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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